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삶

나의 체지방 줄이는법

by amdin 2020. 12. 2.

안녕하세요. 오늘은 체지방 줄이는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현재를 사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체지방과 함께 살아가는것 같습니다. 특히 체중보다 체지방이 더 중요하다고 이야기 하는데 체지방을 정상기준에 관리를 해주어야 하는데 짠음식, 음주, 야식등 다양한 유혹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체지방이 높을때는 당뇨나 고혈압, 고지혈증 등이 생길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또한 과체중에 의한 물리적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체지방은 남성/여성에 따라서 약간 다른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남성은 15%내외 여성은 25%내외로 보통 기준으로 보고 있고, 이보다 높을때에는 비만의 시작이라고 판단합니다. 요즘은 체중계에 체지방률을 측정할 수 있는 기능이 들어있는것이 많기 때문에 체중을 측정하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혹시 체중계가 없는 분들은 주거지역 보건소에서 인바디 측정을 3개월에 한번씩 체크할 수 있기 때문에 방문하셔서 체지방이나 혈압등을 체크하실 수 있습니다.

체지방 줄이는 법 중에 가장 기본은 식습관이 가장 중요합니다. 운동도 중요하지만 올바른 식습관이 병행되어야 체지방을 제대로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생활속 식습관이 어떤지 명확하게 살펴보고 개선해야 합니다.

 

- 소식

이것은 저도 공감하는 부분인데 우선 섭취하는 음식의 양을 물리적으로 줄여야 합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일부를 제외하고는 소득수준과 무관하게 먹지 못하는 상황이 많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과다한 영양섭취로 인한 비만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좋은 음식을 소식하면서 관리를 해주는것이 체지방 줄이는법의 시작입니다.

 

 

- 오래먹어야

먹는다면 오래먹어야 합니다. 이건 저도 실천하려고 노력중인 부분인데 먹다보면 제대로 씹기도 전에 다른음식을 입에 넣기도 합니다. 우리몸이 미처 배가부르기도 전에 먹을걸 또 먹게되면 배부른지 모르고 먹다가 한번에 포만감이 오게되어 자신이 먹을 적정량보다도 더 많이먹을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천천히 오래먹다 보면 기존에 먹었던 양보다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것역시 소식하는데 도움을 주는 식습관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 설탕

제대로된 식사만큼 디저트나 간식에는 설탕이 많이 들어있지요. 설탕을 줄이는 것도 체지방 줄이는법 중 하나 입니다. 빵이나 빙과류, 탄산음료등은 설탕이 매우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대부분이 체지방으로 변환되어 저장될 수 있습니다. 이런 간식류들은 영양보다는 칼로리가 높은 음식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적 이기도 하죠. 당분이 높은 음식은 되도록 피하시는것이 좋습니다.

- 지방

기름이 적게 들어간 음식을 섭취하여야 합니다. 기름으로 만든 음식을 줄일 수 있도록 미리 조리하여 익힌뒤 요리한다거나 찌기, 삶기 등의 요리법으로 요리하면 체지방을 적게 섭취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싱겁게

염분역시 적게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말하고보니 하지말라는것만 많이 있네요. 몸에 좋은것은 하기가 어렵고, 하기쉬운것은 몸에 해롭다는 말이 와닿네요.

 

 

- 수면

충분한 수면이 필요합니다. 잠을 충분히 취해주어야 과식도 방지하고 체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 운동

운동은 역시 영원한 테마이지요. 체지방이 소모되기 위해서 유산소 운동을 권장합니다. 또한 몸의 기본적인 칼로리소비량인 기초대사량 역시 중요하기 때문에 유산소외에도 무산소운동을 병행해 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체지방 줄이는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운동도 열심히하고 건강한 음식섭취로 적정한 체지방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건강한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매 증상 알아보기  (0) 2020.12.03
가래 기침에 좋은음식 정리  (0) 2020.12.02
혈액순환이 잘 안될때 하는 방법  (0) 2020.12.02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이유  (0) 2020.12.01
오미자 효능 알아보기  (0) 2020.12.01

댓글